Ayreon

Kyuman Lee (이규만)Heron@aminet.co.kr

첫 번째 앨범 리뷰

안녕하세요. 이규만 입니다. 무엇보다도 새해 복많이 받으시길 바라구요. 요즘 따라 유달리 예바동이 썰렁한 것을 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텅텅비는 편지함그리고 썰렁함. 연말이라서 다들 바쁘시죠.

컨셉과 구성

이 작품은 크게 5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5가지 파트가 모여서 Concept를 이루고 있는데요. 그 내용은 신화적인 내용과 SF를 복합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꽤 유명한 Phenomina의 Concept과도 상당히 비슷한데요. 인류의 파멸을 예견하는 음유시인(아더왕나오는 시절의..)의 애기인데요. 꽤 황당한 면이 많네요.

음악적 특징

사운드는 좀 강력하다고나 할까요. 조용한 음악을 선호하시는분은 구입을 고려하셔야 할 정도이죠. 아무래도 해비메틀하던 뮤지션도 좀 참여를 한 것같고요. Golden Earring이란 그룹의 보컬등이 참여하였다고 하네요. 퀸과 Phenomina와 Kayak의 Sound가 혼합한 듯한 아주복합적이에요.

글쎄요. 제가 소개했지만 그렇게 권할만하지는 않네요. 참신함과 Originality의 부족함이 바로 그 주된 원인이죠. 여기 저기서 가지고 온듯한 진부함이 들어나는 것은 이 앨범이 가지고 있는 한계지요.

LongDalshjeon@rtcl.kaist.ac.kr

Ayreon - Into the Electric Castle

네덜랜드인 Arjen A. Lucassen(G)의 프로젝트 밴드인 Ayreon이 98년도에 새앨범을 냈는데, 최근에 서울 음반에서 라이센스로 내놓았습니다. 비닐포장에 붙은 스티커에 프로그레시브-스페이스 오페라 라고 써있는 것 같은데요.

참여 뮤지션들

Instrumentalists: Arjen Anthony Lucassen, Ed Warby (ex-Gorefest), Clive Nolan (ex-Pendragon), Ton Scherpenzeel (ex-Kayak, Camel), Thijs van Leer (ex-Focus), Roland Bakker (ex-Vengeance) 등
Vocals: Fish (ex-Marillion), Anneke Van GiersBergen, Sharon Del Adel, Damian Winson (ex-Landmarq, Threshold), Edward Reekers (ex-Kayak) 등

캐릭터 설정

각 보컬이 연극에서 배우처럼 역할을 맡아서 그 분위기를 낼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역할이 Egytian, Highlander, Indian, Roman, Hippie, Knight, Futureman, Babarian 입니다.

저는 Fish의 보컬과 Thijs Van Leer의 flute 연주를 매우 기대하고 들었는데, 약간 섭섭합니다. 너무 짧아서요. Fish는 highlander라는 역할을 맡고 있는데요. 초반에 highlander가 죽는 바람에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안병욱brave@hdec.co.kr

Universal Migrator Part 1 & 2 (2000)

Ayreon의 앨범을 접하게 되면 음악보단 '그 많은 스타들을 어떻게 모았을까?'라는 궁금점이 먼저 앞서게 되지만, 이번 2장짜리 앨범은 썩 훌륭합니다.

두 파트의 특징

Part 1 (The Dream Sequencer): 데이빗 길모어 톤의 불루지한 기타와 고딕메탈적인 사운드가 절묘하게 맞아떨어져 어두운 분위기를 잘 나타냄

Part 2 (Flight of Migrator): Ayreon이 예전 앨범에서 들려졌던 본연의 사운드

해외 리뷰에선 Part 2가 더 훌륭한 것으로 많이 소개가 되었는데 전 Part 1이 더 마음에 듭니다. 수작입니당

정철zepelin@popsmail.com, 2001.6

Universal Migrator 종합 평가

중견 멜로딕/프로그레시브 메틀밴드인 에이런Ayreon의 새 앨범은 건즈 앤 로지스Guns'N Roses의 걸작 Use Your Illusion처럼 두 파트로 나뉘어 2장으로 발매되었다. 그정도 걸작으로 평가받게 될지는 모르나 이 앨범들 역시 웅장한 사운드를 담고있는 수작임에는 분명하다.

특별 참여 뮤지션

이번에는 헬로윈Helloween의 앤디 데리스Andy Derris와 아이언 메이든Iron Maiden의 브루스 디킨슨Bruce Dickinson이 유명인사라 할만하다.

아르옌의 특징

아르옌의 감정과잉(과 왕자병)은 넥스트 시절의 신해철을 연상시키는데 사실 넥스트는 에이런에 비하면 그리 오버한 것도 아니라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시공을 초월하는 스페이스 판타지가 담긴 락 오페라를 들려주고있으니 말이다. 신해철보다 아르옌이 현명한 것은 객원보컬을 쓴다는 것이다!

Ayreon 프로젝트 정보

기본 정보

  • 주도자: Arjen Anthony Lucassen (네덜란드)
  • 장르: 프로그레시브 메탈/록
  • 특징: 컨셉 앨범, 록 오페라
  • 시작: 1990년대 중반

음악적 특징

  • SF/판타지 스토리텔링
  • 다양한 게스트 뮤지션 참여
  • 각 보컬이 캐릭터 역할 담당
  • 웅장한 오케스트레이션

주요 앨범

The Final Experiment (1995) - 데뷔작
Into the Electric Castle (1998) - 2CD, 스페이스 오페라
Universal Migrator Part 1: The Dream Sequencer (2000)
Universal Migrator Part 2: Flight of The Migrator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