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 Berlione
밴드 정보
출신: Japan
장르: RIO, Progressive Rock, Jazz Rock
특징: 캔터베리 사운드와 재즈락 기반
대표작: Il Berlione (Belle Antique 9229)
음악적 성격: 블루지 RIO, 리드미컬한 구성
앨범: Il Berlione
Belle Antique 9229
Track List
1. Electrostatic Hotel (정전기 호텔)
2. A Triple Role (일인 삼역)
3. Fuseimyaku
4. The Etude Composed Of All Rests Only For Drummer
5. Lama
6. The Stomach-ache
7. The Engei : Rasterman Bolero
8. Continuing : The Engei : Tin-Peewee
9. Make You Die, Your Brain
10. Kouenji, Memories In The Rain
11. Battle Royal Hostess
12. Dancing Rest
Oak-Man (장민수)
jangms@mobi.etri.re.kr
일본 프로그레시브 록의 현황
우리나라에선 아직 일본의 프로그레시브 락이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세계적으로 일본의 프로그레시브 락은 어느정도 인정을 받고 있고, 특히 Kenso, Mugen, Providence, Ain Soph, Outer Limits, Lacrymosa 등은 수준급 프로그레시브 그룹으로서 프로록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중 Kenso, Ain Soph, Lacrymosa는 캔터베리 사운드와 재즈락에 기반을 둔 밀도높은 연주를 들려준다고 하는데요 (전 아직 못 들어봤거든요!:-)), 이러한 전통에 당당히 등장한 또하나의 훌륭한 그룹이 바로 Il Berlione 입니다.
음악적 특징
이들의 음악을 제 느낌으로 표현하면 '블루지 RIO' 라고나 할까요? :) 그리고, 이들의 음악은 매우 재미있습니다. 한번 재미를 느끼면 아주 즐거워지지요 :)
두 가지 음악적 영역
- RIO 기반 영역: 난해하고 반복적인 프레이즈
- 합주 영역: 블루지하고 불처럼 타오르는 연주
난해한 코드와 반복적인 리듬으로 분위기를 잡으면서 긴장감을 이끌어가다가 어느 순간 자연스레 기타의 애들립이 합주가 튀어나옵니다. 또 어떤때는 분위기 그윽한 키보드가 배경을 받쳐주는 블루지한 락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주요 트랙 분석
모든 곡들이 나름대로 수준급이고 인상깊지만, 7, 8, 10, 11번 곡은 특히 눈에 띄는 개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7, 8번 곡 (The Engei 시리즈)
2부작 구성을 지닌 앙증맞은 곡. 전통 피리와 장난감 피아노 등을 사용한 악기 편성으로 일본의 전통 음악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10번 곡 (Kouenji, Memories In The Rain)
전반부에는 색소폰 연주가, 후반부에는 기타 연주가 리드하는 블루지한 곡. 이들의 음악적 바탕을 엿볼 수 있는 곡이지요.
11번 곡 (Battle Royal Hostess)
이들의 연주력이 가장 강력하게 분출하는 곡입니다. 고도의 테크닉과 와-와를 적절히 사용하는 자유 분방한 기타 연주는 스티브 바이까지 생각나게 만듭니다. 곡 구성 또한 RIO라는 말이 연상되는 복잡한 구성을 하고 있고, 다양한 리듬이 실로 자연스럽게 펼쳐집니다.
총평 및 추천
대개 RIO계열의 음악은 쉽게 접근하기가 힘들고 또 음악적인 재미를 느끼기도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마음먹고 구해놓은 음반을 구석에 밀어놓고 오랫동안 거들떠 보지도 않는 것이지요. :)
그러나, Il Berlione의 음반은 예외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가 있습니다. 들을때마다 새록새록 새로운 재미가 펼쳐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앨범은 일본제 답게 음질이 뛰어나고, 또 악기음의 어레인지가 아주 깔끔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이들의 연주력에 일조하는 중요한 요소들이지요. 이 한장의 음반, 자신있게 추천하는 바입니다! ;)
Fish (신인철)
icshin@chiak.kaist.ac.kr
추천하신 Il Berlione의 CD를 저도 드디어 구해서 들어보았습니다. 정말 멋있네요. 여러분도 꼭 들어보세요. 후회 안하실 멋진 음악.
또 이런 멋진 RIO 계열의 음반 또 없나요? 글쎄 Il Berlione가 과연 RIO라고 할 수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Henry Cow 같은 team과는 틀린것 같던데...
Wow! Worshipping Il Berlio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