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thos

Dreamlab (1975)

독일의 Cosmic Space 뮤직그룹, 플룻을 중심으로 한 우주적이고 몽환적인 사운드를 선보인 스페이스 록의 명작

정종화 (notte)

notte@hitel.net

**Mythos [Germany] - "Dreamlab" (1975)**

**트랙리스트 및 상세 분석:**

**1. Dedicated to Wernher Von Braun** **긴장된듯한 베이스의 가벼운 울림위로 신비스런 분위기를 자아내는 신디사이져의 묘한 음색이 조심스럽게 울려퍼지며, 핑크 플로이드의 '광기의 다이아몬드'를 연상시키는 몽환적인 일렉트릭 기타연주가 등장**한다. 반복되는 선율에서 더욱더 긴장감을 고조시켜주며, 암중한 분위기을 유지하며 끊어질듯 연주가 이어져간다.

**2. Message Part I, Part II** **완벽한 카오스를 느끼게 해주는 혼란스런 음향들이 어지럽게 흩어졌다가, 모아지며, 플룻이라는 악기에 의해서 길들여지듯이 점차 그 맥이 잡혀가는듯한 인트로**이다. 그 혼란을 일단 잠재우듯 압도하는 플룻연주...**본앨범에서 가장 두드러져나오는 악기인 플룻의 격렬한 연주가 화려하게 펼쳐진다. 마치 제스로 툴이나 포커스의 음악을 듣고 있는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3. Expeditions** **인트로의 마치 하프를 연주하는듯한 기분좋은 어쿠스틱 기타터치와 꿈결같은 플룻연주가 매우 인상적으로 진행되는 곡**이다. **원초적인 느낌의 타악기연주도.., 잔잔한 어쿠스틱 기타를 배경으로 울려퍼지는 플룻의 잔잔한 음색, 약간의 감정의 과장이 느껴지는듯한 보컬의 목소리, 모든것이 너무나 잔잔하고 아름답게 느껴지는** 곡이다.

**4. Mythalgia** **짧은 간주곡으로 여러가지 타악기의 맑고 투명한 음색이 울려퍼지는** 곡이다.

**5. Dreamlab (3부작)**

**1) Echophase** **우주공간에 떠있는듯한 느낌의 신디사이져 효과음을 시작으로 반복적인 어쿠스틱 기타선율이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맑은 플룻의 연주와, 배경에 깔리는 아름다운 멜로트론 연주가 아름답게 펼쳐지는** 짧은 전주곡이다.

**2) Quit Amazed** **원초적인 느낌의 플룻연주와 타악기연주가 박력있게 펼쳐지며, 또다시 포커스나 제스로툴의 이안 앤더슨을 연상시킬정도로 숨가쁘게 펼쳐지는 플룻연주가 화려하게 펼쳐진다.** 효과음이 매우 특이한데, **전자오락실에 앉아있는듯한 느낌의 '뿅뿅'하는 우주적인 효과음(?)**이 펼쳐진다.

**3) Going To Meet My Lady** **장엄한 차이니즈벨의 울림을 시작으로, 앞서의 방방뜨는 분위기를 일신하며, 차분한 어쿠스틱기타와 심벌즈의 파찰음(매우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한다)과 역시나 스페이스적 느낌을 주는 신디사이져 효과음들이 울려퍼지며, 어쿠스틱 기타 두대가 서로 대화를 주고받는듯한 매력적인 부분**이 펼쳐진다. **이어 스스로 감탄한듯 '예!' 하는 감탄사에 이어지는 몽환적인 플룻연주가 절정에 달하는** 부분이 시작된다.

**6. Eternity** **대미를 장식하는 곡은, 헤비한 리듬파트의 강력한 연주위에 힘차게 펼쳐지는 플룻의 인트로로 시작**된다. **지금까지의 곡에서의 역할이 아직까지 성에 차지않는듯, 처음부터 완전히 주도권을 잡아나가는 놀라운 플룻연주는 플룻이라는 악기가 본작에서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 확실하게 보여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음악적 특징 및 평가:** **독일의 Cosmic Space 뮤직그룹의 하나로 분류되어 지는 Mythos**는 분명히 어느정도는 확실히 거리가 있다고 생각되어 지기도 하지만 **어렴풋하게나마 독일의 사이키델릭 스페이스록 그룹 'Yatha Sidhra'의 앨범등을 연상시켜주는** 점이 있다.

**물론 그것은 스페이스록 이란점도 있지만 그위에 펼쳐지는 '플룻'이라는 매력적인 악기때문**일 것이다. **물론 그 플룻이라는 악기가 가장 극대화되어 연주된 앨범은, 그리고, 그 플룻이라는 악기의 비중이 너무커서 오히려, 스페이스록적인 냄새가 많이 가라앉아버린 앨범이 본작**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좀 따분한 느낌의 스페이스록을 좀더 인간적이고, 따뜻한 느낌으로 다가올수 있게 만든 본작은 충분히 멋진 작품**이라고 생각된다.

**주요 특징:** - **플룻 중심의 독특한 편성**: Jethro Tull이나 Focus를 연상시키는 플룻 연주 - **우주적 분위기**: 신디사이져와 멜로트론을 활용한 cosmic space sound - **몽환적 사운드**: 꿈결같은 분위기와 신비로운 효과음들 - **인간적 따뜻함**: 차가운 스페이스록에 따뜻한 감성을 더한 독특한 접근

**추천 포인트**: 독일 스페이스록의 차가운 우주적 분위기에 플룻의 따뜻한 인간적 감성을 더한 독특한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