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miata Forneria Marconi
가장 이태리적인 음악을 들려준 그룹
[meddle, 이동훈, meddle@nuri.net]
가장 이태리적인 음악을 들려줬던 그룹. Premiata Forneria Marconi !!
내가 이태리 음악에 깊숙히 빠지기 시작한 계기를 안겨준 그룹이 바로 PFM 이다. 몇 년전 나의 절친한 친구가 PFM의 2집 중에서 Appena Un Po를 그의 음악방에서 들려주었다. 이것이 바로 나와 PFM의 첫 만남이다. 그 전에는 결코 경험할 수 없었던 음악적 카타르시스를 맛보게 되었으며, 이태리 록에 대한 나의 기대를 전보다 더욱 더 부풀게 하였다.
Premiata Forneria Marconi - Per Un Amico
Track List
PFM의 탄생 배경
우선 그 당시의 상황을 살펴보면...
소위 Beat 계열의 음악이 판치던 60년대 중반... 그 당시 Beat 계열의 양대 슈퍼 그룹이 I Rokes, Equip 84 였다. 초기 Equip 84는 Rolling Stones의 곡을 번안해서 발표하는 등, 매우 팝적인 음악을 연주했지만 70년대 들어서는 Sacrificio 같은 좋은 프로그레시브 음반들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 당시 PFM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Quille라는 전형적인 Beat 그룹이 탄생했다. 그들은 미쉘 폴라나프의 히트곡인 La Poupee Qui Fait Non을 이태리어로 번안한 La Bambola Che Fa No라는 곡으로 이태리에서 크게 히트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그들은 이런 상업적인 성공에 만족하지 않았고, 보다 진취적이고 독창적인 음악을 추구하게 되었다. 70년 그들은 그룹명을 Premiata Forneria Marconi라고 바꾸었으며 이것은 '수상한 마르코니 제빵소'라는 뜻이다.
밴드 멤버
PFM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보다도 그들만의 독특한 이태리적 정서였다. 영국의 프로그레시브 록이 지적이고 차가운 느낌이라면, PFM의 음악은 따뜻하고 서정적이며 지중해적인 정서가 물씬 풍긴다.
앨범 분석
1. Appena Un Po
앨범의 첫 곡이자 PFM의 대표곡 중 하나. 서정적인 멜로디와 복잡한 구성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며, 이태리 프로그레시브 록의 정수를 보여준다. Mauro Pagani의 플루트와 바이올린이 특히 인상적이다.
2. Generale
전쟁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담은 곡으로, 강렬한 리듬과 날카로운 기타 사운드가 인상적이다. 이태리 록의 사회 의식을 엿볼 수 있는 곡이다.
3. Per Un Amico
앨범의 타이틀 곡으로, '친구를 위하여'라는 뜻이다. PFM의 우정과 동료애를 노래한 곡으로, 따뜻하고 서정적인 멜로디가 특징이다.
4. Il Banchetto
'연회'라는 뜻의 이 곡은 PFM의 연주력이 가장 돋보이는 곡 중 하나다. 복잡한 리듬 패턴과 각 악기의 솔로가 절묘하게 어우러진다.
5. Geranio
제라늄 꽃을 소재로 한 서정적인 곡으로, PFM의 섬세한 감성을 잘 보여준다. Flavio Premoli의 키보드와 Franco Mussida의 기타가 아름다운 조화를 이룬다.
PFM의 의의
PFM은 단순히 영미권 프로그레시브 록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이태리만의 독특한 정서와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독창적인 음악을 만들어냈다. 그들의 음악은 지중해의 따뜻한 햇살과 같은 서정성과 이태리 르네상스 시대부터 이어져온 예술적 전통이 묻어난다.
Per Un Amico는 이태리 프로그레시브 록의 최고 걸작 중 하나로 평가받으며, 전 세계 프로그레시브 록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특히 이 앨범을 통해 PFM은 이태리를 넘어서 국제적인 인지도를 얻게 되었고, 후에 영국과 미국에서도 활동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동훈 님이 이태리 록에 빠지게 된 계기가 된 바로 그 앨범입니다. 이태리 프로그레시브 록의 진수를 맛보고 싶다면 반드시 들어야 할 필청앨범입니다.